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련 정보

티스토리(Tistory) 아이디 만들기, 회원 가입하기

by 일상생활(음식, 식당, 여행) 2022. 4. 14.
728x90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이버블로그와 카페 등에 익숙해져 있다보니 티스토리는 그저 작가들을 위한 것으로만 생각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아니면 "네이버 세상에서도 나는 좀 더 다른 것을 해 봐야지"라고 생각하는 일종의 별난? 인생들을 위한 것으로 치부해 버렸지요. 그러나 세상의 모든 디지털 플렛봄에는 이유가 있고 장단점이 있다는 점을 요즘 새삼 더 느끼고 있답니다.

 

티스토리의 장점이라면 구글에서 검색이 잘된다는 1차적인 장점도 있지만, 구글 애드센스 삽입 기능이 있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이지요. 플러그인으로 애드센스를 넣을 수 있다는 점은 상당한 장점입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아이디 생성과 회원 가입하기

 

▶ 2018년 10월부터는 티스토리도 초대장이 없이 바로 가입합니다.

 

티스토리는 원래 초대장 즉 초대라는 형식을 통해서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곳저곳 초대장을 요청하는 시간낭비?가 필요했지요. 이런 형식은 티스토리가 나름대로 진입장벽을 높이려고 한 의도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2018년 19월 22일로 초대장이라는 존재가 사라졌답니다. 이제 헷갈리지시지 말고 이젠 그냥 바로 가입하시면 돼요^^

 

1. 티스토리 가입 주소 사이트 입니다. 아래를 클릭해 가입을 시작합니다.

http://tistory.com/member/join

 

TISTORY

나를 표현하는 블로그를 만들어보세요.

www.tistory.com

 

2. 티스토리 아이디 만들기와 정보 입력

위 그림을 보시면 회원가입에 가입해야 할 내용입니다.

 

* 아이디를 쓰는 칸이 있는데 여기에는 이메일 주소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 블로그 이름은 제가 월급쟁이고 일상 애기를 적어볼까 해서 <직장인월급쟁이의 일상이야기>로 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설정에서 얼마든지 바꿀수 있으니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우선 가입을 진행해보세요

 

* 블로그 주소는 URL을 적는 상부에 적히는 것입니다.

https://hobby-collect.tistory.com/ 빨간색 부분입니다.

 

3. 티스토리 아이디에 메일 아이디를 적고 나머지 항목을 작성합니다. 그러면 인증메일이 발송됩니다.

이메일 인증하기라는 곳을 클릭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로그인하신 후 사용가능한 상태가 되는 겁니다.

 

이로서 티스토리의 아이디 생성과 가입이 끝났습니다.

지금부터는 만들어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후에 기본적인 설정값을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 티스토리 설정 수정 및 확인하기

 

아래 그림처럼 오른쪽 상단의 아이콘 그림을 누르면 가입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호기심을 품고사는 중>이라는 닉네임을 가지고, 블로그 이름은 <직장인월급쟁이의 일상이야기>이라는 것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만약 수정을 원하면 "계정관리" 또는 "톱니파퀴" 라고 된 곳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계정관리]를 클릭하면 현재 운영중인 블로그가 나타납니다.

아래쪽 운영중인 블로그에 명칭 옆에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면 자세한 통계와 설정 등을 볼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면 현재 운영중인 블로그에 대해 확인이 가능하지요.

1개의 아이디에 총 5개의 티스토리를 운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면 대략 아래와 같은 형태가 나타납니다.

 

아래에 좌측 메뉴에서 [스킨변경]메뉴와 [관리]-[블로그] 메뉴의 내용을 클릭해서 설정의 내용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콘]에는 일종의 프로필 사진을 넣으시면 되는데 임시로 사진을 넣어봤습니다.

[파비콘]부분의 그림도 아이콘과 동일하게 넣으셔도 되는데 확장자를 ico로 만들어야 합니다.

 

"파비콘"은 URL이 뜨면 창에 표시되는 아이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티스토리의 아이디를 생성하고 계정에 가입하고 설정에서 블로그이름, 닉네임이름 등 설정을 바꾸는 방법을 살표보았습니다.

 

티스토리의 장점이라면 구글에서 검색이 잘된다는 1차적인 장점 때문이라도 네이버와 병행해서 운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플랫폼 마다의 특성도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