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 정보

티스토리(Tistory) 아이디 만들기, 회원 가입하기

일상생활(음식, 식당, 여행) 2022. 4. 14. 13:31
728x90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이버블로그와 카페 등에 익숙해져 있다보니 티스토리는 그저 작가들을 위한 것으로만 생각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아니면 "네이버 세상에서도 나는 좀 더 다른 것을 해 봐야지"라고 생각하는 일종의 별난? 인생들을 위한 것으로 치부해 버렸지요. 그러나 세상의 모든 디지털 플렛봄에는 이유가 있고 장단점이 있다는 점을 요즘 새삼 더 느끼고 있답니다.

 

티스토리의 장점이라면 구글에서 검색이 잘된다는 1차적인 장점도 있지만, 구글 애드센스 삽입 기능이 있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이지요. 플러그인으로 애드센스를 넣을 수 있다는 점은 상당한 장점입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아이디 생성과 회원 가입하기

 

▶ 2018년 10월부터는 티스토리도 초대장이 없이 바로 가입합니다.

 

티스토리는 원래 초대장 즉 초대라는 형식을 통해서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곳저곳 초대장을 요청하는 시간낭비?가 필요했지요. 이런 형식은 티스토리가 나름대로 진입장벽을 높이려고 한 의도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2018년 19월 22일로 초대장이라는 존재가 사라졌답니다. 이제 헷갈리지시지 말고 이젠 그냥 바로 가입하시면 돼요^^

 

1. 티스토리 가입 주소 사이트 입니다. 아래를 클릭해 가입을 시작합니다.

http://tistory.com/member/join

 

TISTORY

나를 표현하는 블로그를 만들어보세요.

www.tistory.com

 

2. 티스토리 아이디 만들기와 정보 입력

위 그림을 보시면 회원가입에 가입해야 할 내용입니다.

 

* 아이디를 쓰는 칸이 있는데 여기에는 이메일 주소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 블로그 이름은 제가 월급쟁이고 일상 애기를 적어볼까 해서 <직장인월급쟁이의 일상이야기>로 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설정에서 얼마든지 바꿀수 있으니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우선 가입을 진행해보세요

 

* 블로그 주소는 URL을 적는 상부에 적히는 것입니다.

https://hobby-collect.tistory.com/ 빨간색 부분입니다.

 

3. 티스토리 아이디에 메일 아이디를 적고 나머지 항목을 작성합니다. 그러면 인증메일이 발송됩니다.

이메일 인증하기라는 곳을 클릭하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로그인하신 후 사용가능한 상태가 되는 겁니다.

 

이로서 티스토리의 아이디 생성과 가입이 끝났습니다.

지금부터는 만들어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후에 기본적인 설정값을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 티스토리 설정 수정 및 확인하기

 

아래 그림처럼 오른쪽 상단의 아이콘 그림을 누르면 가입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호기심을 품고사는 중>이라는 닉네임을 가지고, 블로그 이름은 <직장인월급쟁이의 일상이야기>이라는 것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만약 수정을 원하면 "계정관리" 또는 "톱니파퀴" 라고 된 곳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계정관리]를 클릭하면 현재 운영중인 블로그가 나타납니다.

아래쪽 운영중인 블로그에 명칭 옆에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면 자세한 통계와 설정 등을 볼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면 현재 운영중인 블로그에 대해 확인이 가능하지요.

1개의 아이디에 총 5개의 티스토리를 운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면 대략 아래와 같은 형태가 나타납니다.

 

아래에 좌측 메뉴에서 [스킨변경]메뉴와 [관리]-[블로그] 메뉴의 내용을 클릭해서 설정의 내용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콘]에는 일종의 프로필 사진을 넣으시면 되는데 임시로 사진을 넣어봤습니다.

[파비콘]부분의 그림도 아이콘과 동일하게 넣으셔도 되는데 확장자를 ico로 만들어야 합니다.

 

"파비콘"은 URL이 뜨면 창에 표시되는 아이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티스토리의 아이디를 생성하고 계정에 가입하고 설정에서 블로그이름, 닉네임이름 등 설정을 바꾸는 방법을 살표보았습니다.

 

티스토리의 장점이라면 구글에서 검색이 잘된다는 1차적인 장점 때문이라도 네이버와 병행해서 운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플랫폼 마다의 특성도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728x90